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겨울 난방비 아끼는법 절약 꿀팁

by 머머리1 2021. 10. 28.
반응형

 

 

갑자기 추워지는 날씨 때문에 난방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나, 앞으로 올 한파 걱정도 이만저만이 아닐 것 같습니다. 일교차도 심하기 때문에 감기 조심하시길 바라며, 금일 포스팅은 겨울 난방비 아끼는 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난방비 아끼는법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의미 없이 새는 난방비를 잘 잡아 내야 됩니다. 마치 돈과 비슷한 관계에 있는 것 같은데, 브랜드 커피 값 하루 한잔씩 줄이면 한 달 동안 8~10만원을 절약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꿀팁 첫 번째는 수도꼭지에 있습니다.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잠가 놓으셨다면 당장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수도꼭지가 온수 방향을 향해 있을 경우, 보일러는 온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들 어서 수도꼭지 방향을 돌려서 겨울 난방비 절약을 실천해 봅시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실내 생활을 할 때 내복 또는 수면양말 등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내복을 착용하면서 체온을 올리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수족냉족이 있으신 분들은 필수로 수면양말을 신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 것 중 하나인데, 외출 시에 보일러 전원을 끄지 말고 '외출'로 바꿔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난방비 절약을 위해 보일러 전원을 끄고 많이 외출을 하시는데, 이는 옳은 방법이 아니랍니다. 에어컨과 흡사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는데, 인버터 같은 경우도 껐다가 다시 켰을 경우 전력이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껐다 켜는 것보다 온도를 살짝 높이는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보일러도 꺼둔 상태에서 다시 켜면 한 번에 에너지를 많이 끌어 쓰기 때문에 외출 시에는 반드시 '외출'모드로 바꿔 놓고 외출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일 외출 모드가 없다면 실내 온도보다 2~5도 정도 낮은 상태로 보일러를 설정해 놓는게 좋습니다.

 

 

보일러 배관에 관한 내용입니다. 보일러 배관에 이물질이 끼여서 보일러의 활성화를 막고 있기 때문에 보일러 배관 청소를 하면서 겨울철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 배관 청소 같은 경우는 3년에 한 번 정도 하시는 게 좋은데, 보일러 배관 청소가 어려우시다면 전문가를 통해 출장으로 불러 청소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일러 배관청소

겨울철 난방비를 줄이는 꿀팁이니 배관 청소는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해서 온도를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겨울철 보일러를 사용할 때 가습기를 같이 틀어주면 습도가 높아지면서 온도도 같이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도 역시 에어컨과 써큘레이터의 조합을 보는 것 같습니다.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 써큘레이터를 회전으로 같이 틀어주게 되면 위의 뜨거운 공기가 아래로 내려오게 되어 순환을 도와주죠.

 

오랫동안 열을 간직할 수 있는 방법으로 겨울철 보일러 사용 시에는 가습기를 같이 사용해 주시는 게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먼지 날리고 청소하기 귀찮다는 단점이 있지만 겨울철 카펫 또는 러그를 깔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역시 이것도 잔열 보존을 위한 방법으로, 덮어진 카펫이 따듯한 열을 오래도록 보온해 준답니다. 

 

또 한 창문에 뽁뽁이를 부착해 주면서 실내 온도를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 창문이라고 해도 바깥의 찬 바람은 좁은 틈으로 들어오기 마련입니다. 이것을 뽁뽁이로 막아 주면 실내 온도를 높이는데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