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주택 가정집 원룸 에어컨 전기세 계산 하는법

by 머머리1 2021. 7. 21.
반응형

날씨가 날씨이니만큼 에어컨 전기세 걱정이 앞서실 것 같습니다. 가정집에서 에어컨을 사용하게 될 경우 얼마큼의 전기세가 나오는지에 대한 에어컨 전기세 계산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대략적으로 계산을 한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떨어지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차 범위를 생각하시고, "아 이번 달은 이 정도 나오겠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각설하고 에어컨 전기세 계산법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에어컨 뒤편에 붙어있는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그냥 놔두기만 하고 볼 일은 잘 없는데, 다들 건들일이 없으니 잘 붙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앞에 보기의 에어컨으로 예를 들자면,

냉방능력과 아래의 냉방 표준 에너지 소비효율, 즉 냉방효율을 나누어 주시는 게 첫 번째입니다. 

 

소비전력을 먼저 구하는 방법인데,

(냉방능력) 4700W / (냉방효율) 3.58w/w = (소비전력) 1312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한 달 전력 사용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전력*운행시간*일수=?? 를 계산해 주셔야 됩니다.

 

하루 8시간 정도 꾸준히 냉방을 한 상태라고 한다면,

1312*8*30=314,880Wh 라는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뒷자리 날려 버리면 314kWh 라는 한 달 전력 사용량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에어컨 전기세 계산을 위해서는 주택용 전력인 저압과 고압을 구분하셔야 되는데, 아파트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대부분 고압으로 보시는 게 맞고 반대로 주택일 경우에는 저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용면에서는 저압보다 고압이 더 저렴합니다.

 

하계는 7월 1일~8월 31일까지이며 기타 계절과 비교해봤을 때 요금은 같지만 소비전력의 폭을 넓게 주고 있답니다.

구간은 3단계로 나뉘며, 일반 가정집일 경우 에어컨을 제외한 전력량을 200kWh 로 잡아두겠습니다. 앞의 에어컨 전력량이 314Wh였으니 둘을 합하면 514kWh입니다.

 

(일반 가정집 전력량)200kWh + (에어컨)314kWh = 514kWh

 

 

제가 사는 곳이 아파트라고 가정해서 주택용 전력 고압이라고 할 시에는,

514kWh*210.6=108,248 원의 전기요금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연식이 오래된 중고 에어컨일 경우에는 더 나올 수도 있으며, 공간의 인원수, 실내온도 설정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에어컨 전기세 요금은 다 다르게 나온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 구매할 시에는 냉방효율과 냉방능력을 꼭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비교적 공간이 작기 때문에 온도를 쉽게 내릴 수 있는 원룸 에어컨 전기세 같은 경우는 일반 가정집에 비해서는 상당히 저렴하게 나오니 안심하셔도 될 부분일 것 같습니다. 여름에 냉방비 걱정은 전혀 할 일이 없기 때문에 원룸 사시는 분들은 에어컨 마음껏 틀어 놓으셔도 된답니다.

 

 

최근 몇 년 전부터는 인버터 에어컨이 유행을 하기 시작했는데, 전기세 부담을 3~50% 이상 절감해주고 있습니다. 공간을 시원하게 해 줄 때마다 실외기가 계속 작동을 하기 때문에 전력 소비를 많이 먹는 건데, 인버터는 속도를 알아서 조절하기 때문에 폭발적인 전력소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 작동을 했을 때 엄청난 비용 차이를 보여줬었는데 빠른 시일 내에 인버터와 일반 에어컨의 차이를 비교해보는 시간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이동식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 글인데,

저렴한 전력과 효율적인 냉방을 원하신다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LG 이동식 에어컨 장점과 단점. 소음 전기세 설치방법, 위니아 일월 이동식 에어컨 비교.

드디어 올 것이 왔습니다. 미쳐버린 날씨 때문에 온몸은 진득해져 오고, 불쾌지수가 4월달 비트코인 마냥 솟아오르고 있습니다. 특히나 샤워하고 나올때 거실이 시원하지 않으면 그 찝찝함은 이

chickill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