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벽걸이 에어컨 물떨어짐 원인과 해결방법,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 고장나지 않고 오래 쓰는 법.

by 머머리1 2021. 7. 25.
반응형

 

에어컨 쓰시는 분들이라면, 아니면 곧 사실 분들이라면 꼭 필요한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주제는 에어컨에 대한 얘기인데요, 그중에서도 벽걸이 에어컨 물떨어짐, 셀프청소에 관한 얘기입니다.

 

원룸에 자취하는 분들에게는 특히나 익숙한 게, 스탠드 보다는 벽걸이 에어컨이고, 업소 주방, 사무실 등 여러 군데서 사용을 하십니다. 가장 흔한 고장이 물떨어짐 이라고 생각하는데, 수집한 여러 정보들을 풀어 보려고 합니다.

 

우선 벽걸이 에어컨 물떨어짐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것들에 대해 먼저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좌우 수평이 맞지 않을 경우, 설치된 에어컨이 떨어지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아래쪽을 고정해 놓는데 이게 기울어졌을 때입니다. 

2. 필터 부분에 물이 맺히게 되면 물배관호수로 배출이 돼야 하는데 세균 번식으로 역류하기도 합니다.

3. 벽걸이 에어컨일 경우 냉방효율이 많이 크진 않습니다. 때문에 평수가 작은 공간에서 사용하거나, 서브로 사용하게 되는데 냉방면적에 비해 효율이 적을 경우에는 본체가 너무 차가워져 물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세 부분이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고 있고, 그 밖에는 벽걸이 에어컨 자체의 노후 문제, 알루미늄 핀 문제 등 매우 다양하답니다. 

 

 

때문에 이러한 원인들을 파악해 본 뒤 하나씩 과정을 풀어 가시면 됩니다. 수평을 맞추기 위해서는 에어컨 후면부 쪽을 살짝 들어서 종이 같은 것들로 고정을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눈에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혼자서도 쉽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처음엔 안 그랬는데 몇 개월 쓰다 보니 물이 떨어지는 경우가 생길 때가 많은데,  이는 에어컨 커버를 제대로 닫지 않았거나 필터 청소를 제대로 해주지 않았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벽걸이 에어컨 내부의 냉각핀은 물이 맺히게 되면서 윗면 흡입구에 빨려 들어가야 되는데, 필터가 먼지, 곤충 등에 쌓여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답니다. 그렇게 되면 흡입력이 약해 지기 때문에 물에 고여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 방법은 아래에 나와있습니다.

 

대부분의 에어컨 설치 기사들이 받는 질문으로, 2~3달도 안돼서 문의 전화로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필터를 떼서 물로만 살짝 헹구면 문제는 곧 해결됩니다. 한 달에 2번 정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배관호수가 막히는 경우에는 일반 가정집에서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긴 합니다. 노래방이나 식당 주방 등에서 생기는 일이 잦은데, 먼지가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는 대체적으로 물이 떨어지는 양이 꽤 많은 편이기 때문에, 자영업 하시는 분들에게는 한 번 의심해 볼 문제입니다.

 

노래방, 식당, 자영업 벽걸이 에어컨 물떨어짐에 발생하는 주된 문제

 

이럴 때는 외관으로 빠진 물배관호수를 입으로 빨다가 세게 확 불어주는 걸 반복하시다 보면 해결되는데, 실내기로 많은 물이 새어 나올 수도 있으니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밖에도 상당수의 벽걸이 에어컨 물떨어짐 현상이 있는데,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보온재 처리 같은 경우는 기사를 부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저압관, 고압관 보온재를 외부와 차단해야 하는데 설치할 때 일을 편하게 하려고 보온재를 살짝 찢어 놓거나, 얇은 보온재로 감쌀 경우에 생깁니다. 이럴 땐 부분만 뜯어 낼 게 아니라 전부 뜯어서 새로 감아줘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를 부르셔야 합니다.

 

가스가 부족하거나 배관과 관련된 문제도 있습니다. 고압관이 막히게 되면 애초에 시원한 바람이 잘 나오지 않을뿐더러, 에어컨 작동을 멈출 시에 성에가 녹아 물이 떨어지게 되죠. 이럴 때는 성에가 두껍게 발생하기 때문에 성에 문제인 것을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동관을 끊어서 재연결 하시거나, 가스 부족일 때는 넘칠 정도로 가스 보충을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벽걸이 에어컨 물떨어짐 현상으로 설치기사에게 문의를 했을 경우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한 뒤 솔루션을 주실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기사를 불러서 수리를 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에어컨의 수명을 좌지우지하는 건 청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청소만 잘하셔도 오래 사용하실 수 있는데,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에 대해 짧게 기재해 보겠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 방법?

 

우선 본체를 열어서 덮개를 열고 필터를 떼 내시길 바랍니다. 이때 관리가 안된 필터라면 곰팡이가 피거나 누런 색깔일 텐데, 씻어서 사용하시기보다는 교체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를 하시기 전에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분해 순서를 꼭 촬영해주셔야 나중에 조립할 때 크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엄청 덥고 따분한 작업이니 인내를 가지셔야 됩니다. (시원한 냉수와 보조 인원을 준비하세요)

 

벽걸이 에어컨의 덮개와, 부품들을 벗겨낸 뒤에는 진공청소기로 물기가 빨려 들어가지 않게 가볍게 청소해주거나, 선풍기 바람을 넣는 에어 펌프 같은 걸로 불어주면서 먼지를 털어 냅니다. 그리고는 눈에 보이는 오염들을 물티슈로 닦아내줍니다.

 

필터는 흐르는 물로 헹구어 주시면 되는데, 건조를 반드시 해주고 장착을 해주셔야 됩니다. 물기가 있을 때 찬바람을 맞으면 어떻게 되시는지는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 정도만 해주시면 꾸준히 오랫동안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주기는 한 달에 1,2회가 적당합니다.

 

 

이 밖에 에어컨 전기세 계산하는법이나, 이동식 에어컨의 장점, 단점 등에 관한 흥미로운 글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을 주욱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택 가정집 원룸 에어컨 전기세 계산 하는법

날씨가 날씨이니만큼 에어컨 전기세 걱정이 앞서실 것 같습니다. 가정집에서 에어컨을 사용하게 될 경우 얼마큼의 전기세가 나오는지에 대한 에어컨 전기세 계산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hickilling.tistory.com

 

 

LG 이동식 에어컨 장점과 단점. 소음 전기세 설치방법, 위니아 일월 이동식 에어컨 비교.

드디어 올 것이 왔습니다. 미쳐버린 날씨 때문에 온몸은 진득해져 오고, 불쾌지수가 4월달 비트코인 마냥 솟아오르고 있습니다. 특히나 샤워하고 나올때 거실이 시원하지 않으면 그 찝찝함은 이

chickill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