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갤럭시Z폴드3 갤럭시Z플립3 차이점과 장점 단점 비교, 추가된 기능은?

by 머머리1 2021. 8. 17.
반응형

2020년 9월 국내 갤럭시z플립2가 출시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약 1년뒤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가 출시일을 알리면서 사전예약 열풍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정없이 흔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신제품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이 도움될만한 그런 글들입니다. z폴드2와 z폴드3의 차이점, z플립2와 z플립3의 차이점, 그리고 장점 단점, 새로 추가된 기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갤럭시z폴드2와 z폴드3에 대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외관적으로 봤을때는 후면부 카메라가 z폴드2보다는 덜 도드라져 보인다는 점입니다. 볼록 튀어나온 2와는 다르게 평평하게 고루 펴져있는게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디자인적으로 일체감이 있는 그런 느낌을 주게 되죠. 출시된 컬러는 블랙, 그린, 실버 총 3가지가 나왔는데, 나중에 또 다른 색상이 나올지는 아직 예정되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 컬러 모두 무광색상이라 지문자국이 잘 묻지 않는다는 점, 또한 고급스러운 이미지도 챙겼습니다.

그리고 그립감에서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 두께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전작보다는 얇게 나왔는데, 육안으로 봤을때는 차이점을 느끼기가 어려웠습니다. 실제 두 제품을 놓고 비교 했을때도 "뭐가 더 얇은거지?" 일정도로 헷깔릴 정도였습니다. 실질적으로 느끼기 어려운 두께의 차이보다는 힌지의 차이를 느낄 수가 있었는데, 폴드3의 흰지가 안쪽으로 더 들어가 있어서 이 부분에서 그립감의 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것 같습니다.

 

전작의 성능과 스펙차이

작년에 출시된 z폴드2같은 경우는 SD 865+가 내장되었었는데, z폴드3는 SD 888 칩셋이 들어가있습니다. 긱벤치 점수를 비교해보면 싱글코어, 멀티코어 모두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긱벤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중 하나인데 cpu,gpu의 성능을 실험해보는 숫자로 높을수록 좋은거라고 이해하시면 된답니다.

이 정도 성능은 갤럭시s21 시리즈보다 더 높다고 보시면 되고 실질적으로 게임을 했을때도 유연하고 끊기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제품의 화면 사이즈는 동일합니다. 내부는 7.6인치, 외부는 6.2인치이죠. 무게는 285g에서 275g으로 더 가벼워졌습니다. 애플도 마찬가지로 새제품이 출시되면 무게를 덜어 내는게 이젠 당연하게 생각이 되는데, 10g의 차이는 피부로 와닿을 정도로 큰 차이는 아닙니다.

 

 

갤럭시z폴드3의 가장 큰 변화는 UDC카메라입니다. 화면 아래에 숨겨져있는 언더패널 카메라로 해석이되는데, 그렇다고 전혀 보이지 않는건 아닙니다. 이게 밝은화면, 어두운화면이라고 해서 더 잘 안보이는것도 아니고, 조명 구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이렇게 UDC카메라를 하는 이유는 사용자들이 풀스크린을 경험할 수 있게 의도한게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 작지만 세심하고 큰 변화라 생각합니다. 확실히 애플의 아이폰과 비교했을때 기능적인 면으로는 상당히 우수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폴더폰의 고질적인 화질문제

갤럭시z폴드3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화질인것 같습니다. 전작과 가장 비교되는 부분으로, 좋은 품질의 셀프카메라를 찍기는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직접 비교해서 봤을때 흐릿하다고 느낄 정도로 선명하지 못한데, 여기에 대해 제 견해는 이렇습니다. 삼성폰을 쓰시는 유저분들의 대부분이 SNS를 활동적으로 하시거나 애플의 감성적인 디자인 보다는 기능적이고 실질적인 기기를 원하는 성향이 크다 보니 이에 초점을 맞춘게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애플을 사용하고 대다수의 남성분들이 삼성을 사용하는데, SNS에 셀피를 자주 업로드 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할 만한 제품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또 다른 큰 변화는 S펜이 추가됐습니다. 기존의 S펜들은 화면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사용할 수가 없고 폴드전용 S펜과 S펜프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원했던 기능이니 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영상통화를 하면서도 메모가 가능하다고 하니 과연 실용성을 중요시하는 삼성답습니다.

 

갤럭시z3플립3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훌륭한 디자인과 ipx8방수 등급 추가

갤럭시z폴드3을 다음으로 갤럭시z플립3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각적으로 바로 알아 차릴 수 있는 부분은 전작과 비교해서 외부화면, 카메라 위치가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둥글었던 z플립2에 비해 조금 더 각진 모습으로 외형이 바뀌었죠. 디자인적으로 봤을때는 총평이 아주 훌륭다고 인정받고 있는데, 특히 투톤이라는 점이 아주 인상깊은것 같습니다. z폴드3도 그렇지만 마찬가지로 이번에 나온 신제품인 z플립3 방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ipx8 방수로 생활방수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 기준이 깨끗한 물로 기준을 잡으셔야지 바닷물이나 다른 음식물에 대해선 마찬가지로 취약하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은?

조금 아쉬운점은 충전이15w 라는건데, 더 높은양의 충전기를 사용한다고 해도 초고속 충전이 아닌 고속충전만 가능하답니다. 예전 갤럭시 노트의 문제 때문인지 고속 충전에 대해서는 야박한감이 없지 않아 있는데 이 부분은 차차 개선해 나갈거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후방 카메라 쪽은 f1.8에 12mp 광각, f2.2에 12mp 123도 초광각 카메라로 그대로입니다. 망원이나 광각 센서가 커졌다거나 이런 추가 항목은 없었는데, 이부분은 삼성의 폴더류 폰에서 아쉬움을 남기고 있는것 같습니다.

 


z플립3의 커버 디스플레이 변화는 매우 우수했습니다. 슈퍼 아몰레드 패널이 사용된데다가 기존 1.05인치에서 1.9인치로 약 4배정도 크기가 커졌습니다. 덕에 색상을 구분하는것도 수월해졌고 시각적으로 넓게 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확실히 한 눈에 보기 시원해졌습니다. 또 한 각종 알람을 외부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으며, 밝기, 소리 또한 변경이 가능해 졌습니다. 삼성페이 같은 경우도 굳이 열지 않고도 위쪽으로 스와이프를 해주면 간단하게 사용하실 수가 있죠. 디자인만 이쁘다는 z플립3의 편견을 조금씩 깨어나가는 것 같습니다.

 

높아진 성능

프로세서 성능에서는 전작인 z플립2보다 싱글코어, 멀티코어 두 성능다 2~30%정도 높게 향상됐습니다. 그래픽 처리 능력에는 150%정도 더 높게 향상됐는데 훌륭한 벤치마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삼성 스마트폰의 가장 마음에드는점은 아무래도 가격인것 같습니다. 애플 아이폰의 프리미엄 제품들 출시 가격은 150만원까지나 가는 무서운 가격을 보여주고 있는데, 반면에 삼성 제품들은 이 보다 30%더 저렴한 가격선을 보여주고 있죠.

삼성의 자랑은 뭐다? 바로 실용성이죠. 실용성을 중요시 하는 분들이라면 이번 신제품들을 선택해 보시는게 좋을거라 판단됩니다.

 

 

자급제 단점 뜻, 스마트폰 저렴하게 사는법과 갤럭시s21 아이폰12 미니 자급제 가격 비교

자급제폰에 대한 정보글은 카테고리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이번에 다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싸게 사는 법, 알뜰 요금제>에 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 남겨 둘테니 필요하시면

chickill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